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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상반기 RWA 및 AI 핵심 이슈 분석: 시장 성장과 도전

AF(에엪) 2025. 7. 7.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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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상반기 RWA 및 AI 핵심 이슈 분석: 시장 성장과 도전

2025년 상반기 RWA 및 AI 핵심 이슈 8가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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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 에엪 기술융합부]  2025년 상반기는 실물자산(RWA)과 인공지능(AI) 분야 모두에서 전례 없는 역동성과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급격한 시장 확장, 기관 투자자들의 심화되는 참여, 그리고 전 세계적인 규제 프레임워크의 진전이 두드러진 시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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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RWA 시장의 폭발적 성장과 사모 신용(Private Credit)의 부상

레드스톤(RedStone) 공동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비(非) 스테이블코인 기준 온체인 토큰화된 실물자산(RWA) 시장은 2022년 약 50억 달러에서 2025년 6월 약 243.1억 달러로 성장하며 380%에 달하는 놀라운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급격한 확장은 RWA가 더 이상 이론적인 개념이 아니라 데이터 기반의 활발한 실체임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특히 레드스톤(RedStone) 보고서 및 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ph) 보도에 따르면, 사모 신용(Private Credit)은 약 140억 달러 규모로 전체 비스테이블코인 RWA의 58%를 차지하며, 토큰화된 국채를 넘어선 최대 세그먼트임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이처럼 시장 구성이 변화하는 것은 기관 투자자들이 보다 복잡하고 수익성이 높은 자산군에 대한 편안함을 느끼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2025년 6월 기준, 레드스톤(RedStone) 보고서에 따르면 이더리움(Ethereum) 네트워크는 335개의 RWA 상품에 걸쳐 약 75억 달러 상당의 비스테이블코인 RWA를 호스팅하며 전체 비(非) 스테이블코인 RWA 시장의 약 31%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2. 기관 투자자들의 RWA 시장 진입 가속화

블랙록(BlackRock), 프랭클린 템플턴(Franklin Templeton), 온도 파이낸스(Ondo Finance)와 같은 기관 거물들은 RWA 환경을 적극적으로 형성하며 단순한 실험 단계를 넘어섰습니다. 특히 디파이라마(DeFiLlama) 기준, 블랙록(BlackRock)의 빌들(BUIDL) 펀드는 2025년 6월 26일 기준 28.64억 달러 TVL을 기록하며 토큰화 국채 시장의 약 37%를 점유했습니다. 이는 2025년 4월 말 23.7억 달러를 돌파한 후 6월 중순까지 확대된 수치입니다. 이들 레거시 금융 플레이어의 참여는 RWA 공간에 전례 없는 신뢰성을 부여하며, 전통 금융 세계와 블록체인(Blockchain) 미래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프랭클린 템플턴(Franklin Templeton), 온도 파이낸스(Ondo Finance) 등도 대규모 AUM을 기록하며 RWA를 실질 수익 상품으로 전환 중입니다.

 

이러한 기관의 진입은 RWA가 단순한 암호화폐 실험이 아닌 진지한 투자 자산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입증합니다. 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는 규제 명확성과 맞물려 RWA 상품 출시를 법적으로 더 안전하고 확장 가능하게 만들며, 규제된 실물자산 기반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마케팅 노력을 간소화하고 있습니다.

 

3. 글로벌 RWA 규제 명확화 및 홍콩의 리더십

2025년 상반기, 미국, 유럽연합, 아시아 등 주요 시장 전반에 걸친 규제 명확성은 대규모 플레이어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자산을 토큰화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홍콩 금융관리국(FMA) 발표에 따르면 스테이블코인 및 디지털 자산 제공자 라이선싱 제도(Stablecoins and Digital Asset Providers Licensing Regime)는 2025년 8월 1일 시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아직 추후 구체적인 공식 문서가 나오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이는 시장 불안 완화 및 법적 명확성 제공을 목표로 합니다. 증권거래위원회(SEC) 승인 프레임워크, 유럽의 미카(MiCA) 기반 지침, 싱가포르 및 영국의 샌드박스 모델 등이 RWA 상품 출시를 가속화하는 데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제 환경의 발전은 기관의 RWA 채택을 가속화하는 직접적인 촉매제 역할을 합니다. 전 세계 규제 환경은 여전히 파편화되어 있지만, 홍콩과 같은 관할권이 디지털 자산 규제에서 선제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하며, 근본적인 원칙을 중심으로 수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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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국의 원화 연동 스테이블코인 추진과 디지털자산기본법

2025년 상반기 한국은 디지털 자산에 대한 적극적인 추진에 힘입어 아시아 최고 실적의 주식 시장으로 부상했으며, 이는 2025년 6월 3일 이재명 대통령 당선 이후 정책 불확실성이 감소한 것에 의해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각 은행 보도자료에 따르면 KB국민, 신한은행, 우리은행을 포함한 3개 주요 한국 은행들은 2025년 말 파일럿 프로그램 착수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다만, 최종 인가 및 실제 발행 시점은 2026년 상반기로 예상되며, 구체 일정은 금융위원회 최종 승인 후 확정될 예정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글로벌 스테이블코인 시장에서 미국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의 글로벌 지배력에 대한 직접적인 대응입니다. 한국 정부는 디지털 자산에 대한 규제 명확성을 예고하는 디지털자산기본법을 도입했으며, 이 법안에는 기업 자본금 5억 원으로도 스테이블코인 발행이 가능하도록 허용하는 조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혁신을 장려하면서도 금융 안정성 우려를 인정하는 규제적 균형을 보여줍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보고서에 따르면 20~50세 한국인 4분의 1 이상이 디지털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암호화폐를 장기 재정 계획의 핵심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5. 글로벌 스테이블코인 시장 동향

코인게코(CoinGecko) 데이터에 따르면, 2025년 6월 기준, 글로벌 스테이블코인 전체 시가총액은 약 2510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소폭 증가 추세를 보입니다. 이 시장은 테더(USDT, 약 1560억 달러), 유에스디씨(USDC, 약 586억 달러) 등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코인게코(CoinGecko)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에서 2025년 4월까지 총 97억 달러의 스테이블코인이 추가 발행되어 시장 규모가 2249억 달러까지 확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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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AI 예술·게임·윤리 이슈

2025년 상반기, AI 도구는 예술 창작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어 프롬프트만으로 애니메이션, 콘셉트 릴, 시각 효과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이퍼리얼리즘 작품, 스타일 융합, 인터랙티브 아트, 텍스트-이미지 생성 등이 주요 트렌드로 부상했습니다. 인간 예술가와 AI 간의 협업이 나타나며 전통적인 저작권 개념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원본성, 소유권, 예술가의 작품이 동의나 보상 없이 AI 모델 훈련에 사용되는지에 대한 윤리적 우려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2024년 아티스트 라이츠 얼라이언스(Artist Rights Alliance)의 설문에 따르면 예술가의 64%가 법적 및 윤리적 문제를 AI 기술 사용의 장벽으로 인식하며, 대다수의 예술가가 자신의 작품이 AI 훈련에 사용되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AI는 게임 개발 주기를 가속화하여 더 빠른 반복과 효율적인 콘텐츠 제공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플레이어의 행동에 적응하는 동적이고 진화하는 게임을 만들고, 무한한 재플레이 가능성을 제공하며 개인화된 경험을 구현합니다. 2025년에는 자연어, 플레이어 행동, 이미지, 제스처, 심지어 감정 인식까지 매끄럽게 혼합하는 멀티모달 기술이 게임 개발의 중요한 트렌드로 보편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유니티(Unity) 리포트(2025.04)에 따르면 아직 17%의 스튜디오만이 이 기술을 상용화 단계에 적용하고 있으나, 그 잠재력은 높이 평가됩니다[검증 필요]. AI는 지형 및 캐릭터의 절차적 생성, AI 생성 게임 자산(더 빠르고 저렴함), 향상된 품질 보증 및 테스트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AI의 이러한 영향은 기본적인 엔피씨(NPC) 행동을 넘어 플레이어 몰입도와 개발 효율성을 혁신적으로 향상시키며, 고도로 개인화되고 동적인 게임 세계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습니다. 또한 AI는 자산 생성 가속화, 큐에이(QA) 최적화, 개발 비용 절감을 통해 게임 제작 파이프라인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며, 소규모 스튜디오도 게임을 더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025년 AI 윤리 및 책임 있는 AI 이니셔티브에 대한 전 세계 투자는 상당한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 책임 있는 AI(Responsible AI) 투자 전망치는 8–11억 달러(아이디씨(IDC)·딜로이트(Deloitte))로, 기존 전망치인 72억 달러 대비 보수적인 전망입니다. 윤리적 고려가 선택 사항이 아닌 필수적인 비즈니스 관행으로 자리 잡고 있음은 분명합니다. 주요 윤리적 우려 사항으로는 편향성 및 공정성, 투명성 및 설명 가능성, 데이터 프라이버시(Privacy) 및 보안, 책임성 및 규제, 인간-AI 협업 등이 있습니다. 조직들은 편향성 감사, 기술적 편향 완화, 투명한 AI 시스템 개발, 프라이버시(Privacy) 우선 설계 접근 방식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 거버넌스 모델과 다학제적 협업이 표준 관행이 되고 있습니다. AI 윤리에 대한 글로벌 투자의 증가는 윤리가 전략적 필수 요소이자 필수적인 비즈니스 관행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선제적인 투자는 윤리적 문제의 증가와 규제 압력에 대한 직접적인 대응입니다.

 


7. 유럽연합 AI 법(EU AI Act) 및 한국 AI 법안

유럽연합 AI 법(EU AI Act)은 2025년 2월 일부 조항이 시행되기 시작했으며, 주요 고위험 AI 규제는 2026년 8월부터 본격 적용될 예정입니다. 세계 최초의 포괄적인 AI 특정 법적 프레임워크로 환영받고 있는 이 법안은 "AI 시스템"에 대한 법적 정의를 제공하고 잠재적 위험에 따라 시스템을 분류하며, 기술 자체보다는 기술의 사용에 중점을 둡니다. 보완적인 조치로는 제안된 AI 책임 지침과 개정된 제품 책임 지침이 있으며, 소프트웨어 및 AI 시스템으로 책임을 확대합니다. 유럽연합 AI 법(EU AI Act)의 포괄적인 위험 기반 접근 방식은 AI 규제의 사실상 글로벌 벤치마크를 설정하여 전 세계 기업들이 유럽연합(EU) 표준에 맞춰 거버넌스 모델을 조정하도록 강제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유럽연합 AI 법(EU AI Act)을 위해 설계된 거버넌스 모델을 개발 중인 글로벌 AI 규제 준수 관리를 위한 벤치마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EU)의 책임 규칙 현대화에 대한 선제적인 입장은 AI 시스템의 고유한 복잡성을 다루고 소비자 보호의 중요한 격차를 메우는 책임에 대한 미래 지향적인 접근 방식을 나타냅니다.

한국의 AI 프레임워크 법안은 2024년 12월 2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고, 2025년 1월 21일 공포되었으며, 2026년 1월 22일에 발효될 예정입니다. 이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최초로 포괄적인 AI 법안을 채택한 사례입니다. 이 법안은 위험 기반 접근 방식을 채택하여 의료, 에너지, 공공 서비스 등 핵심 부문의 "고위험" AI 시스템과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특정 의무를 도입합니다. 생성형 AI 제공자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AI를 활용한다는 사실을 사용자에게 미리 고지해야 하며, 특히 콘텐츠(소리, 이미지, 비디오)가 AI에 의해 생성되어 "현실과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 명시적으로 표시해야 합니다. 한국의 AI 프레임워크 법안의 조기 채택은 AI 혁신과 신뢰성 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선제적인 국가적 전략을 보여줍니다. 이 법안은 한국 국내 시장 또는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해외 AI 활동에도 광범위하게 적용됩니다. 비디오 게임 개발자는 AI 사용을 공개하고 위험 평가 및 관리 시스템을 구현해야 합니다.

 

8. 한국 정부의 산업 AI 투자 확대와 게임 산업 규제

한국 산업통상자원부는 2025년에 AI 프로젝트에 48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산업 혁신에 중점을 둡니다. 주요 할당액에는 AI 기반 공장(4,550만 달러), 첨단 AI 칩(1,570만 달러), 자율주행 기술(8,760만 달러), 생명공학, 로봇공학, 디스플레이 기술 등이 포함됩니다. 이 부처는 제조 품질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해 중소기업에 맞춤화된 기초 AI 모델 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한국의 산업 AI에 대한 상당한 투자는 AI를 글로벌 제조 경쟁력을 위한 전략적 지렛대로 활용하려는 국가적 약속을 반영하며, 선도적인 산업 허브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려는 목적을 가집니다. 동시에, 새로운 법률은 AI 생성 이미지, 사운드 또는 3D 모델을 포함하여 비디오 게임에서 AI 사용을 명확히 공개하도록 의무화하며, 위험 평가 및 관리 시스템을 요구합니다. 이는 급변하는 AI 규제가 특정 창의 산업에 어떻게 빠르게 적용되고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줍니다.

 


결론

2025년 상반기는 실물자산(RWA)과 인공지능(AI) 모두에게 중요한 역동성의 시기였으며, 급격한 시장 확장, 심화되는 기관 참여, 그리고 규제 프레임워크의 성숙이 특징입니다. RWA 분야에서는 기관 자본과 사모 신용(Private Credit)으로의 주목할 만한 전환에 힘입어 폭발적인 성장이 이루어졌으며, 이는 더욱 정교한 투자 환경을 시사합니다. 홍콩의 선제적인 입장과 유럽연합(EU)의 포괄적인 AI 법(AI Act)의 단계적 발효가 보여주는 글로벌 규제 명확성은 두 영역 모두에서 주류 채택을 위한 중요한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AI는 예술과 게임과 같은 창의 산업에 계속해서 혁신적인 영향을 미치며, 초개인화된 경험을 촉진하고 개발을 간소화하고 있지만, 원본성, 편향성, 책임성에 대한 윤리적 논쟁을 동시에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한국은 원화 연동 스테이블코인 출시 추진부터 산업 AI에 대한 상당한 투자를 포함하는 야심찬 국가 전략을 통해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투명성을 강조하는 포괄적인 AI 법안을 선도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들은 RWA와 AI가 단순히 기술적 진보를 넘어 글로벌 금융, 산업, 창의적 표현을 재편하는 근본적인 축이 될 미래를 종합적으로 보여줍니다. 2025년 하반기 이후의 지속적인 과제는 혁신, 윤리적 고려사항, 그리고 견고한 규제 거버넌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탐색하여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지속 가능하고 유익한 성장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AF 에엪 기술융합부 press@artf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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