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든 컬렉션 '프로젝트 미네르바', 명화 소유권 금융화의 혁신 모델 구상
토머스 카플란 소유 거장 컬렉션, 11월 7일 기업공개(IPO) 구상 공개…
미술품 주식화 및 토큰화 논의 촉발

[AF 에엪 기술융합부] 미국의 저명한 재력가 토머스 S. 카플란이 소유한 레이든 컬렉션(The Leiden Collection)이 '프로젝트 미네르바(Project Minerva)'라는 이름으로 공적 자본시장에 컬렉션 전체를 올리려는 구상을 2025년 11월 7일 공개했다고 외신 매체인 아트넷 뉴스(Artnet News)가 보도했다. 이 아이디어는 컬렉션 전체를 하나의 법인으로 묶어 기업공개(IPO)를 통해 일반 투자자가 소액으로 명화의 소유권에 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려는 구상이다.
레이든 컬렉션은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부터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마크 로스코(Mark Rothko), 사이 트웜블리(Cy Twombly)에 이르는 거장들의 작품 수백 점을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미술 컬렉션 중 하나로 평가된다. 카플란은 또한 전 세계 최고가 미술품을 보관하고 관리하는 싱가포르의 고급 보관시설인 르프리포트(Le Freeport)의 공동 창업자이기도 하다. 전 세계 미술품 중 상당 부분이 높은 보안과 세제 혜택을 이유로 이 시설에 보관되어 있으며,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는 상태로 관리되어 미술 시장의 폐쇄성을 상징하는 공간 중 하나로 여겨져 왔다.
프로젝트 미네르바의 구체적인 구조와 금융적 함의
카플란이 구상하는 프로젝트 미네르바의 구조는 미술품을 실물자산(RWA) 기반의 금융 상품으로 전환하는 혁신적인 모델을 제시했다.
첫째, 레이든 컬렉션 전체를 평가하고 별도의 법인화된 회사로 설립하는 것이다. 둘째, 이 법인의 주식을 공개 시장에 상장하여 일반인도 소액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미술품의 가치 상승분(appreciation)에 따른 수익을 주식 가치에 반영한다. 넷째, 미술품 보관, 보험, 관리 비용을 경영비로 처리하여 주주들에게 배분하는 구조를 갖는다. 다섯째, 장기적으로는 컬렉션의 일부 작품을 공개 전시하여 공공 가치도 함께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구체적인 자본 조달 방식에 대해서는 여러 옵션이 거론되었다. 첫 번째는 전통적인 주식 발행(IPO) 방식, 두 번째는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 발행 방식, 세 번째는 컬렉션의 특정 부분을 자회사로 분사(스핀오프)하는 방식이다. 카플란은 아직 법적, 세제 측면에서 어느 모델이 최적인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동시에 레이든 컬렉션 전체의 '현금화(Monetization)'와 컬렉션의 예술적 완전성 및 보존 사이에서 발생하는 긴장관계를 솔직하게 인정했다.
미술 시장의 폐쇄성 해체와 주요 과제
미술품 조각 투자(Fractional Ownership, 소액 분할 투자) 업계 전문가들은 이 구상이 미술시장의 전통적인 폐쇄성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아트테크 산업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고 평가했다. 다만 몇 가지 해결해야 할 구조적인 과제도 지적되었다.
첫째, 미술품 감정의 객관성 문제이다. 상장된 미술 회사의 순자산가치(NAV, Net Asset Value)는 결국 보유 미술품들의 개별 평가가에 기반하는데, 미술품의 가치 평가는 극도로 주관적이며 시장 상황에 따라 크게 변동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거버넌스 구조의 복잡성이다. 누가 어떤 미술품을 언제 구매하거나 판매할지 결정하는 메커니즘이 명확하게 정립되지 않을 경우, 일반 주주 및 투자자 보호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셋째, 수익 분배 메커니즘의 투명성이다. 작품의 보관 및 관리 비용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그리고 이윤이 어떻게 투명하게 배분되는지 명확히 공개해야만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지적되었다.
카플란의 구상은 2025년 11월 상반기 미술시장에 토큰화와 금융화에 대한 광범위한 논의를 촉발시켰다. 레이든 컬렉션의 IPO 실현 여부와 관계없이, 이 아이디어는 고가 미술 자산을 어떻게 일반 대중이 접근 가능한 투자 상품으로 전환할지에 관한 중요한 선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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